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하이켄 아시차트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하이켄 아시차트



하이켄 아시차트란

하이켄 아시(Haiken-Ashi) 차트는 일본어로 ‘평균 시가종가’를 의미하며, 캔들스틱 차트의 변형된 버전입니다. 1990년대 후반 Munehisa Homma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매끄러운 가격 변동을 생성하기 위해 평균 가격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장의 노이즈를 줄이고 트렌드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이켄 아시 차트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요소로 계산됩니다:

  1. 하이켄 아시 시가(Open): 이전 캔들의 시가와 종가의 평균입니다.
  2. 하이켄 아시 종가(Close): 현재 캔들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의 평균입니다.
  3. 하이켄 아시 고가(High): 현재 캔들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 중 가장 높은 값을 선택합니다.
  4. 하이켄 아시 저가(Low): 현재 캔들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 중 가장 낮은 값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계산 방식으로 인해 하이켄 아시 차트는 일반적인 캔들스틱 차트보다 더 부드러운 트렌드를 보여주며, 다음과 같은 특징과 장단점을 가집니다:

장점

  1. 가격 변동성 감소: 하이켄 아시 차트는 가격 데이터의 평균을 사용하여 시장의 노이즈를 줄여 줍니다.
  2. 트렌드 식별 용이: 부드러운 가격 변동으로 인해 트렌드의 시작과 끝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3. 일목요연한 시각화: 상승 추세에는 초록색 캔들, 하락 추세에는 빨간색 캔들로 표시되어 트렌드를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지연된 신호: 평균 가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이켄 아시 차트의 신호는 보통 지연되어 발생합니다.
  2. 낮은 정확도: 장기적으로 안정된 트렌드가 나타나기 어려울 때, 하이켄 아시 차트의 신호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이켄 아시 차트는 트렌드 기반의 분석과 결정을 도와주는 도구로 사용되며, 다른 기술 지표와 함께 사용하여 시장 분석을 보다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차트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경우, 일부 매매 신호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른 지표와의 조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이킨 아시 차트 사용 방법

하이켄 아시 차트 사용 방법은 주로 트렌드 분석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상승 및 하락 추세를 감지하고 시장 진입 및 퇴장 시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하이켄 아시 차트 사용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1. 추세 확인: 하이켄 아시 차트는 긴 상승 캔들(초록색) 또는 긴 하락 캔들(빨간색)을 통해 강력한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캔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면 강한 상승 또는 하락 추세가 진행 중임을 의미합니다.
  2. 시장 진입 시점 찾기: 강력한 트렌드가 시작될 때 시장에 포지션을 세우려면 상승 또는 하락 캔들이 바뀌는 시점을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여러 상승 캔들이 나타난 뒤 첫 하락 캔들이 발생하면 반대 트렌드로 차트가 변경될 수 있는 징조입니다.
  3. 시장 퇴장 시점 찾기: 이동 평균선 등 다른 지표와 함께 하이켄 아시 차트를 사용하여 시장에서 포지션을 청산할 적절한 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트렌드가 약화되거나 역추세 신호가 확실해질 때 포지션을 청산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4. 손절 및 이익 실현: 하이켄 아시 차트에서 과거 저점/고점을 기반으로 한 지지점 및 저항점을 이용하여 손실 제한 및 이익 실현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 매매 지표로 사용하거나 포지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5. 다양한 기간 설정 활용: 하이켄 아시 차트는 여러 기간 설정에도 사용 가능하므로 단기 및 장기 추세를 모두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 긴 기간의 차트를 분석하면 전반적인 시장 추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의할 점은 하이켄 아시 차트를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다른 기술 분석 도구, 지표 및 차트 패턴과 함께 사용하여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적인 시장 분석을 통해 하이켄 아시 차트 사용 방법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하이켄 아시 차트와 캔들 이미지

<하이켄 아시 차트>




<캔들 차트>

error: Content is protected !!